우선번호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2018.07.26

제1장 총 칙
㈜케이티스(이하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보호를 중요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에서 규정한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우선번호안내서비스(부가서비스 포함) 이용을 위해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형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회사는 우선번호안내서비스(부가서비스 포함)에 대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선하는 경우 홈페이지(www.114.co.kr)를 통하여 공지해 드립니다.
  1. 제1조(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1. ①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1. 회사는 우선번호안내서비스 및 부가서비스 사업운영을 위한 서비스 가입(본인인증포함), 서비스제공, 오프라인 상담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부가서비스 : 키워드 서비스, 114Biz서비스, 모바일 웹호스팅 서비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서비스 구분 필수항목 선택정보
          본인인증 성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 번호, 가입인증정보
          서비스 신청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업종, 업태, 대표자명, 전화번호, 팩스, 이메일주소, 사업장주소, 청약자명, 청약자 연락처, 생년월일, 성별
          가입승인 대리점(공식인증) 계약서, 재직증명서, 지방자치단체장이 발행한 허가증, 협회장이 발행한 협회증서, 가족증명서(생년월일, 성별), 휴대폰 명의 확인서, 법인등록번호, 지방경찰청에서 발행한 등록증 또는 지정증
          서비스 결제 카드사명, 카드번호, 유효기간
          환불 신분증, 통장사본
          기타 이용 서비스, 서비스 이용시간 및 이용기록, 문자 전송이력, 쿠키, 착/발신, 전화번호, 통화시각, 번호안내 문의업체 정보 등
    2. ② 개인정보 수집방법
      1.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가. 서비스 가입/변경/해지 신청서를 작성하는 경우
        2. 나. 오프라인 상담의 경우 상담원의 안내를 받아 전화 녹취를 통하여 서비스 가입/변경/해지에 대한 본인 동의 의사를 표시하는 경우
        3. 다. 전자우편 또는 팩스를 통하여 안내된 동의서(동의내용)에 서명, 날인 후 제출하는 경우
  2. 제2조(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정보주체에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각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① 우선번호안내서비스 및 부가서비스 제공
      1. -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 등의 서비스 처리
      2. - 가입자 개인식별(생년월일, 성별), 부당 가입자 이용방지, 가입 의사확인, 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등의 서비스 가입회원 관리
      3. - 우선번호안내사업 신규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정보(이벤트) 제공
      4. - 기타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활용
  3. 제3조(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회사는 정보주체들의 개인정보를 “제2조”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4. 제4조(개인정보의 취급위탁)

    회사는 서비스 이용계약 제공 및 그 부대업무 대행 등 고객 편의 제공, 관리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수탁업체 위탁업무내용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일일사인포, 미디어메카, 인천114, KT114우선안내, TOP코이스, 경기인포서비스, 아인스네트워크, 인투플랜리치, 뉴에이치, ㈜디에이치 ㈜인포스월드, 허브코리아, 그린114우선안내, ㈜테라카니스코리아, 바오광고기획, ㈜네피알, 11 ,케이애드플러스 케이엠에스컴퍼니, 동부114, 경기114, 114커뮤니케이션, 중부114, 한국인포솔루션즈㈜, 아이엠티, 114우선안내(강릉), ㈜에이스정보, 2000DB, 114마을, 114우선안내, 예스114우선안내, 인포114, 114나이스 등 영업점 우선안내서비스 가입/변경/해지 업무처리 대행 계약 종료 시까지
      ㈜메이드인헤븐, ㈜라이버스넷, ㈜JNG시스템, 케이티하이텔㈜ 우선안내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계약 종료시까지
      ㈜어니언택 우선안내부가서비스 플랫폼 운영 및 관리 계약 종료시까지
      ㈜KCP 신용카드결제 결제 시
  5. 제5조(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1. ①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보관 사유
      1. 1. 서비스 가입고객 지류 정보
        1. 가. 보존 이유 : 민원대응 및 재계약 분쟁 발생 대비
        2. 나. 보존 기간 : 6개월
    2. ② 기타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
      1.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1. 가.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2. 나. 보존 기간 : 5년
      2. 2.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1. 가.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2. 나. 보존 기간 : 5년
      3.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1. 가.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2. 나. 보존 기간 : 3년
  6. 제6조(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정보주체는 자신의 개인정보 조회, 정정, 처리정지를 요청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의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또는 우선안내사업 담당자(영업점)에게 서면, 전화, 이메일 문의 시 처리가 가능합니다.

    1. ① 파기절차
      1. 1. 정보주체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제6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 2.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② 파기방법
      1. 1.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2. 2.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7. 제7조(이용자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1. ① 정보주체는 자신의 개인정보 조회, 정정, 처리정지를 요청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의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또는 우선안내사업 담당자에게 서면, 전화, 이메일 문의 시 처리가 가능합니다.
    2. ② 위의 1항의 경우 본인 확인 절차 후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및 수정을 처리해드리고 있습니다.
      1. ※ 서면 처리절차 안내 [신청서 다운로드]
        1. 가. 본인 정보 확인
        2. 나. 개인정보 처리([]열람 / []정정ㆍ삭제 / []처리정지) 요구서를 작성
        3. 다. 신청내역 처리 후 결과 통보
    3. ③ 회사는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4. ④ 회사는 정보주체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제6조”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8. 제8조(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① 기술적 보호 대책
      1. 1. 시스템 접근을 차단하기 위하여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 운영 중이며, 최신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되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2. 2. 당사와 수탁업체간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보안장치(방화벽, IPS)을 채택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2. ② 관리적 보호 대책
      1. 1.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정기적인 사내 교육과 외부 위탁교육 등을 통하여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2. 2. 신규 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써 직원에 의한 정보 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회사의 임직원을 비롯한 ‘개인정보 취급 수탁사’의 모든 컴퓨터에 DRM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3. 3. 개인정보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4. 4. 회사는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통제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합니다.
  9. 제9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의 연락처)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사항은 아래에 소개된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또는 담당자에 의해 신속히 처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1. ①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1. 1. 부 서 : 114사업본부
      2. 2. 성 명 : 윤영식
      3. 3. 전화번호 : 02-2250-3773
    2. ②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1. 1. 부 서 : 우선안내영업부
      2. 2. 성 명 : 노혜승
      3. 3. 이메일 : hye1204@ktis.co.kr
      4. 4. 전화번호 : 02-2250-3562
    3. ③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www.118.or.kr / 국번없이 118)
      2.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www.eprivacy.or.kr / 02-580-0533~4)
      3.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www.spo.go.kr / 02-3480-2000)
      4.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www.ctrc.go.kr / 02-392-0330)
  10. 제10조(고지의 의무)현 개인정보취급방침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 부 칙(2018.07.26)

    (시행일) 이 규정은 2018년 07월 26일부터 시행한다